0E47B53DE356B62C7B267B1A0449AAEF 순자산과 총자산의 차이는? 유동자산이란? 회전율과 회전기간 개념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Economy

순자산과 총자산의 차이는? 유동자산이란? 회전율과 회전기간 개념 총정리

by abnormal(0,1) 2022. 5. 23.
728x90

 

순자산과 총자산

부채와 자본의 합계인 자산 전체를총자산또는총자본이라 한다. 또한 자본은 다른 말로 순자산, 순자본, 자기자본, 주주자본이라고도 한다.

 

‘총’은 모두라는 의미이므로 총자산/총자본은 자산 전체, 즉 부채와 자본의 합계를 나타낸다. ‘은 알맹이, 주요한 부분이라는 의미이므로 순자산, 순자본은 자산에서 부채를 뺀 자본을 나타낸다. ‘자기주주는 모두 주주를 의미하므로 자기자본/주주자본은 주주 지분을 나타내는 자본을 의미한다.

 

 

순자산과 총자산

 

 

유동자산

자산은 크게 유동자산과 고정자산으로 나눌 수 있다. 자산은 미래에 회사의 돈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이다. 유동이나 고정은 회사의 돈의 증가를 가져오기까지의 시간의 길고 짧음에 대한 것이다. 유동자산은 통상적으로 영업 활동으로 생기는 자산이나 1년 이내에 현금화되는 자산이고, 고정자산은 현금화되기까지 1년 이상 걸리는 자산이다.

 

일반적으로 재무제표상에는 유동자산, 고정자산의 순서로 기재되어 있으므로, 현금화되기까지의 시간이 짧은 것부터 기재한다.

 

회사의 입장에서 동일하게 금액이 증가하더라도 언제 현금화되느냐에 따라 자산의 가치가 달라진다. 따라서 돈이 고정자산의 상태로 있는 것보다 유동자산의 상태로 있는 것을 선호한다. 고정자산이 많은 회사는 투자한 돈이 고정자산에 묶여 있어서 좀처럼 회수되지 않기 때문에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유동자산은 현금화될 때까지의 시간이 짧은 자산이다. 유동자산에는 현금과예금, 받을어음, 외상매출금, 대여금 등이 있다. 또한 회사가 판매할 목적으로 가지고 있는 상품과 제품 등으로 아직 판매되지 않은 재고자산도 유동자산이다.

 

 

 

 

회전율과 회전기간

매출채권이나 재고자산의 금액을 보면 회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돈을 벌고 있는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회사에 돈이 조달되어 투자되고 회수되기까지를 회전이라 했는데,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에서도 이러한 회전의 속도가 문제가 된다.

  

매출채권의 경우 매출채권이 발생해서 그것이 돈으로 회수되기까지를 1회전이라 한다. 이러한 회전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회사의 목적은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돈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매출이 아무리 증가한다고 하여도 매출채권의 회전 속도가 늦다면 회사의 돈은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매출채권의 회전이 빠른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회전 속도는 어떻게 측정할까? 매출액을 기준으로 해서 회전기간과 회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면 된다. 회전기간은 매출채권이 돈으로 회수되기까지의 시간이며,

매출채권의 회전기간 = 매출채권 ÷ 매출액(월평균)

으로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출채권의 잔액이 100만 원이고 한 달 매출액이 50만 원이라 하자. 한 달 매출액이 50만 원인데 매출채권이 100만 원 남아 있다는 것은 2개월분 매출에 대한 매출채권이 아직 회수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 경우 매출채권의 회전기간은 100 ÷ 50 = 2개월이 된다. 당연히 회전기간은 짧을수록 좋다. 회전기간이 짧으면 곧바로 현금화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회전율이라는 지표가 있다. 이것은 특정 기간 매출채권이 회수되는 횟수를 말하며, 회전율은 회전기간의 역수이다. 회전율은

매출채권의 회전율 = 매출액 ÷ 매출채권

으로 계산할 수 있다. 위의 예시에서 50 ÷ 100 = 0.5이므로 한 달 동안 매출채권은 0.5회전 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한 달 동안 외상매출금이 절반만 회수되었고, 따라서 절반만 회전했다는 뜻이다. 회전율은 회전기간의 역수이고 클수록 좋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정리!!

- 회전기간: 돈으로 회수되기까지의 기간 / 짧을수록 좋다.

- 회전기간 = 매출채권 ÷ 매출액

- 회전율: 특정 기간 동안 돈으로 회수되는 횟수 / 클수록 좋다.

- 회전율 = 매출액 ÷ 매출채권

 

위의 개념은 재고자산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회사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지 상품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상품이 아무리 많더라도 그것이 판매되지 않고 창고에 쌓여 있으면, 회사의 돈은 증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재고 자산도 매출채권과 동일한 계산식에 의해 회전기간과 회전율을 계산하여 분석한다.

 

728x90

댓글